바바리안은 그들의 원초적인 힘과 맹렬한 기세로 적들을 뚫고 나가는 최후의 근접전사들입니다. 바바리안은 격노 상태에 빠질 수 있고, 피해 출력과 내구성을 증가시킵니다. 바바리안은 또한 모든 무기와 갑옷에 능숙하기 때문에 다재다능한 전투원이 됩니다.
이번 빌드에서는 버서커 서브클래스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버서커들은 다른 바바리안들보다 훨씬 더 파괴적이지만, 더 무모한 성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들이 격노에 빠졌을 때, 그들은 고통에 면역성을 갖지만,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이것은 그들을 유리 대포로 만들지만, 만약 그들의 격노를 조심스럽게 관리할 수 있다면, 그들은 전투에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레벨 별로 빌드 육성 진행 순서를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서브클래스인 버서커 선택은 레벨 3이 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레벨 1 때에는 서브클래스 선택 안됩니다.
캐릭터 생성
종족
바바리안 버서커에 맞는 종족으로는 하프 오크를 추천합니다. 거침없는 내구성의 하프 오크 특징은 당신이 0의 체력으로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프 오크의 야만적인 공격으로 추가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암흑시야는 어두운 언더다크 지역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클래스
클래스는 당연히 바바리안을 선택합니다. 바바리안의 주요 행동은 역시 격노입니다. 격노하는 동안 무기를 사용하거나 물체를 던질 때 2 피해를 추가로 가하는 행동입니다. 그리고 물리 피해에 저항이 생기며, 근력 판정 및 내성 굴림에 장점이 있습니다. 한 번 쓰면 10턴까지 갑니다.
단 격노는 단점도 있습니다. 격노는 본인이 피해를 입는 경우가 계속 없으면 자동으로 격노 상태가 풀립니다. 그리고 격노 상태 동안에는 주문 시전이 불가하고, 집중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클래스 요소에 비무장 방어가 있습니다. 방어구 안 입은 상태라면, 건강을 더 올려주는 요소인데, 뭐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비무장 방어 요소 때문에 중갑을 입으면 격노가 잘 활성화가 안됩니다.
배경
바바리안 버서커의 배경은 군인입니다. 군인의 주요 기술은 운동, 위협이 있습니다. npc 등 상대방과 대화할 때 이러한 기술들로 이점을 얻고 대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능력치 및 기술
능력치 점수는 위 사진에 나온 대로 수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술은 지각, 생존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레벨 별 빌드 진행
레벨 1
레벨 1 때에 있는 유일한 추가 행동은 역시 격노입니다. 격노 외치고 전투 진행하는 것은 바바리안 버서커 빌드의 기본입니다.
레벨 2
레벨 2가 되면 바바리안 클래스 요소인 위험 감지를 얻습니다. 위험 감지는 말 그래도 주변 함정 및 주문, 표면에 대한 내성 굴림에 이점을 얻는 요소입니다.
행동에서는 무모한 공격 스킬이 추가됩니다. 이 것 역시 말 그대로 무모합니다. 내가 명중 굴림에 이득을 얻고 공격하는 대신 적들 또한 나에게 가하는 공격에 이점을 얻습니다. 그래서 무모한 공격은 한타 또는 막타로 무모한 공격을 통해 적을 없앨 수 있다고 자신이 들 때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레벨 3
레벨 3이 되면 추가 격노 충전이 가능합니다. 긴 휴식을 통해 격노 횟수를 더 얻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자 드디어 레벨 3에서 서브클래스 버서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서커의 주요 행동이었던 격노가 사라지고, 광란으로 대체됩니다. 사실상 광란 역시 그냥 격노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용이 거의 같죠. 광란은 즉석 무기 공격을 추가 행동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물리 피해에 저항을 높여주고, 근력 판정 및 내성 굴림에 이점을 줍니다. 역시 10턴 동안 지속됩니다. 광란의 제한적 내용은 격노와 같습니다.
추가 행동 스킬은 광란의 일격, 격노의 투척이 포함됩니다. 이 두 스킬은 격노 또는 광란 상태여야 쓸 수 있습니다. 특히 격노의 투척으로 적을 넘어뜨릴 수 있어서 전투 시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레벨 4
레벨 4 때에는 특기를 하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능력치 향상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능력치는 근력에 모두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바리안 클래스들은 근력이 가장 중요하죠.
레벨 5
레벨 5 때에는 클래스 요소 2개가 추가됩니다. 추가 공격은 내가 공격을 다 했더라도 또 자유 공격을 더 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공격 횟수 합산이 되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빠른 움직임 요소는 바바리안이 중갑만 입지 않는다면 이동 속도를 3m 증가됩니다.
레벨 6
레벨 6 때에도 추가 격노 충전 요소가 추가됩니다. 역시 긴 휴식 당 격노 횟수 증가합니다.
무의미한 분노는 여러 가지 디버프를 이겨내 주는 요소입니다.
레벨 7
레벨 7에서는 야성적 본능 요소를 얻습니다. 우선권 +3 보너스 받고, 기습당하지 않는 아주 좋은 요소입니다. 기습 이거 진짜 발더스 3 전투할 때 정말 당하면 짜증납니다.
레벨 8
레벨 8에서는 또 특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대형 무기 전문가를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버서커는 큼지막한 도끼 들고 싸우니깐 이 특기 정말 필요합니다.
일단 클래스 요소로 추가 공격을 얻습니다. 근접 무기로 공격할 때 치명타 적중하거나, 크리쳐를 없애면, 해당 턴에 추가 행동으로 근접 공격 한 번 더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접 피해 보너스를 5 받고, 근접 공격 보너스를 10 받습니다.
레벨 9
레벨 9에서는 잔혹한 치명타를 얻습니다. 적에게 치명타 적중 하면, 치명타 주사위에 추가로 하나 더 주사위를 더 굴리는 이점이 있습니다.
레벨 10
레벨 10에서는 위협적인 존재감 스킬을 얻습니다. 이건 적들에게 공포감을 주는 스킬입니다. 2턴 동안 지속됩니다. 단점은 적이 저항해서 소용이 없어지면, 그 적은 다시 공포를 줄 수가 없습니다.
레벨 11
레벨 11이 되면 가차 없는 분노를 얻습니다. 이 스킬은 하프 오크 종족 요소인 끈질긴 지구력과 비슷합니다. 분노 중에 체력이 0까지 떨어지면 쓰러지는 대신에 1 체력으로 회복됩니다.
그리고 위 사진에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버튼을 눌러 클래스를 추가해 줍니다.
이제 레벨 11부터 바바리안에 더해 파이터 클래스를 추가해서 멀티 클래스로 합니다. 즉 바바리안 클래스는 레벨 12까지 올리지 않고 여기서부터 파이터를 레벨 2까지 올리는 것입니다. 바바리안에 레벨 12까지 몰빵 하는 것 대신, 레벨 2의 파이터의 장점을 더한 방식입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파이터의 추가 행동 스킬은 재기의 바람입니다. 치유 스킬입니다.
파이터의 전투 유파 1개를 선택해야 합니다. 대형 무기 전투술을 추천합니다. 양손 근접 무기로 공격할 때 주사위에서 1 또는 2가 나오면 다시 한번 주사위를 굴릴 수 있는 혜택을 줍니다.
레벨 12
레벨 12(파이터 레벨 2) 때에는 행동 연쇄를 얻습니다. 해당 턴에서 행동을 두 번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아주 좋은 스킬이라서 파이터를 막판에 2레벨 주는 것입니다.
바바리안 버서커를 위한 동료 3명 추천
섀도하트
클레릭 클래스 캐릭터입니다. 섀도하트는 거의 전 클래스가 사실상 필수적으로 데리고 다니는 캐릭터입니다. 치유해 주는 캐릭터이기 때문입니다.
게일
위자드 클래스 캐릭터입니다. 근접 공격을 하는 바바리안 버서커만 있으면 원거리 측면에서 불리하니, 원거리 마법 공격을 주로 하는 게일은 필수적입니다.
아스타리온
로그 클래스 캐릭터입니다.
발더스 게이트 3를 플레이할 때 정말 필요한 능력이 바로 잠금 해제입니다. 잠긴 상자를 풀거나, 잠긴 문을 풀 때가 아주 많은데요, 이 잠금 장치들을 안풀면 게임 진행이 사실상 안됩니다. 좋은 아이템들도 얻지 못하구요. 이런건 로그 클래스가 잘합니다.
그리고 소매치기에서도 아주 좋은 클래스가 로그입니다. NPC들에게 몰래 좋은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고 소매치기로 뺏는 것 또한 발더스3에서 정말 중요합니다. 이것 역시 로그 전문이라서 아스타리온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은신 역시 잘하죠. 적들이 많은 상황인 전투 직전에 미리 턴제 방식으로 바꾼 후 은신으로 외곽으로 가서 한 마리씩 화살로 때리고 또 바로 은신 쓰고 또 때리고 이걸 반복적으로 하면 전투에 아주 유리해집니다. 그리고 로그 클래스에게 스텔스 옷, 모자 입히면 적들 눈 앞에서 은신 해도 가끔 은신이 성공합니다. 이만큼 로그 클래스는 전투에서 중요합니다. 사실상 전투중에서는 로그 클래스인 아스타리온이 주인공 역할을 합니다.